2012년 3월 22일 목요일

GM의 성공사례





GM의 성공사례


1904년 월리엄 듀랜트가 창립한 GM은 다른 자동차 업체들을 인수해 시장 에서의 성장을 담보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경영 전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910년경 17개의 자동차 제조업체를 인수를 해 자동차를 판매 하였는데, 너무 많은 자동차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나머지 같은 GM브랜드사 끼리의 경쟁으로 까지 이어졌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아래에 나타난 1921년 GM의 브랜드 및 브랜드별 판매 가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보레 795달러∼2,075달러
오클랜드 1,395달러∼2,065달러
올즈모빌 1,445달러∼3,300달러
스크립 부스 1,545달러∼2,295달러
쉐리단 1,685달러
뷰익 1,795달러∼3,295달러
캐딜락 3,790달러∼5,690달러

위와 같은 상황에서 1918년 '알프레드 슬로언'이라는 인물이 경영부문 부사장으로 합류하고, 그가 전임자들에게 물려받은 '불합리한 생산라인'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는 제품 모델이 너무 많고, 제품간 복제가 심하다는 것이며, 뷰익과 캐딜락을 제외하고 모두 적자 상태에 있었습니다. 이때 슬러언은 당시로서는 전혀 새로운 제품 및 가격 정책을 아래와 같이 도입했습니다.

시보레 450달러 ∼ 600달러


폰티악 600달러 ∼ 900달러



뷰익 900달러 ∼ 1,700달러


올즈모빌 1,700달러 ∼ 2,500달러

캐딜락 2,500달러 ∼ 3,500달러

시보레 450달러 ∼ 600달러 
폰티악 600달러 ∼ 900달러 
뷰익 900달러 ∼ 1,700달러 
올즈모빌 1,700달러 ∼ 2,500달러 
캐딜락 2,500달러 ∼ 3,500달러 
 
  위에 보시는 봐와 같이 가격을 기준으로 제품들을 차별화하는 개혁을 단행 하였고, 슬로언의 지휘 하에 GM은 브랜드를 급속도로 체계화했습니다. 또한 슬로언은 마케팅 및 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타깃 시장에 따라 사업부를 명확히 분류하고 각 사업부를 담당하는 간부들에게 재량권을 전적으로 부여하고, 그와 같은 개혁의 성과는 곧 시보레, 폰티악, 뷰익, 올즈모빌, 캐딜락 등 다섯 개의 색다르면서도 강력한 브랜드로 재탄생 되었고, GM은 이 다섯 개 브랜드를 등에 업고 미 자동차산업의 57%를 장악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시장과 소비자의 반응은 뜨거웠고 GM이 하는 모든 행동은 곧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라 해도 좋을 정도였습니다. 이는 곧 '소비자 지향 마케팅'의 승리로 당시 GM은 자동차 산업의 최고로 우뚝 설 수 있었습니다.

출처 : 네이버
 회사의 몸집 불리기 만을 하던 체계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시장을 세분화해서 성공한 GM의 사례를 보고 남들과 다르게 먼저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충족 시킬 수 있으면 성공 할 수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일반화되어 있는 방법이 아닌 내 자신만의 생각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는 앞으로의 배움을 통해 알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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